
필자가 한참 사무실에서 일하고 있었던 2017년경 무렵, 뉴스를 잠깐 클릭했는데 비트코인이란 것이 나왔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다. 그 때는 매매가 불가능했었고 채굴비가 점점 상승해서 1코인에 1,000원 이상 올랐다고, 엄청 비싸졌다고 하는 기사를 읽게 되었다. 그 때 들었던 생각은 이건 틀림없이 가치가 상승할 것이란 직감이 들었었는데, 한편으로 화폐가 있는데 왜 이걸 또 써야하는지 의문도 들었다.
주위 사람들에게 이걸 공유했는데 아무도 관심이 없어서 내가 혼자 잘못 생각하는것인가 하고 신경을 끄게 되었다. 그러나 몇년후 비트코인의 가치는 몇천만원대로 폭등하였고 지금은 유사코인이 넘쳐 흐르는 상황이다.
그런데 주식과 비교하여 코인에 투자하는 것이 더 나을까? 주식은 기업의 '가치'이고 코인은 '화폐'이다. 재미있는 건 필자의 경험상 주식과 코인은 흐름이 거의 같이 가는 것으로 파악했는데, 아마도 기업이 코인과 엮여있기 때문일 것이다. 주식 투자는 50% 분석과 50% 운이다. 오늘 이 주식은 아무리봐도 오를 것이라고 생각해도 막상 오르지 않는 경우가 많다. 기본적으론 기업 분석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
코인은 화폐이기 때문에 주식보다는 조금 더 단순한 구조이다. 필자는 코인을 지금 알아가고 있는 중인데 코인 투자에 관심이 있는데 잘 모르고 망설여지시는 분은 '아비트리지'를 추천한다. 아래 글을 한번 읽어보고 결정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